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고

검색열기

세화중학교

교육활동

메인페이지 교육활동 학교소식 -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RSS 새창 열기

학교소식

  • 작성자김영관
  • 작성일2020-03-09
  • 조회수129

제목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지난 겨울방학동안 학교도서관 환경개선 및 현대화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학교 도서관의 공간 구성을 효율적으로 변경하여 미래 지향적인 도서관으로 탈바꿈했답니다. 크게 학생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자유롭게 독서를 하고, 소통할 수 있는 북카페 공간을 만들었지요.


살펴볼까요^^. 여기는 독서 공간이면서 쉼터입니다. 벽면에 높은 단면 서가를 배치하여 책을 가득 채워 놓으면서 공간을 확보하였고, 계단 형태의 휴식공간을 만들어서 학생들이 항상 오고 싶은 공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도서관과 복도 사이의 유리벽에는 낮은 라운드 책장을 배치하였답니다. 책장 위에는 새로운 책이나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책을 올려놓을 예정입니다.


편리한 작은 테이블과 의자를 두어 북카페 공간을 조성했는데, 개학하면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위치는 변경할 생각입니다.


도서대출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대출시스템을 가운데로 옮겼습니다. 책 운반기(북트럭)을 여러대 마련하여 학급과 도서관이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여기는 열람공간이면서 휴게공간으로서 휴게형 카페모양 도서열람대를 만들었습니다. 이동이 가능한 보조테이블 기능을 가진 곡면형 책상을 마련하였고 창측 벽면 공간을 이용한 심플한 조망형 테이블이 있답니다.


책소독기가 보이시나요? 요즘같이 전염병이 무서운 시기에 책을 안전하게 읽으려면 자외선 책 소독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여기는 수업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유리문을 폴딩도어로 구성하여, 필요시 폴딩도어를 열면 넓은 공간이 생겨난답니다. 전문가 초청 연수를 여기서 해도 되고, 모듬별 토론도 가능하겠지요.


뒤쪽에는 긴 서가가 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배우는 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책을 꽂아 둘 예정입니다. 여기서 수업을 한다면 책을 이용하기가 훨씬 수월하겠지요.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모둠별 토론이 가능하고 이동이 쉬운 책상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아직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개학을 하면 도서관의 주인인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더 예쁘고 멋지게 다듬어 갈 겁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